31 - [오토핫키] GUI

     

    GUI란? Graphical User Interface 의 약자로 그래픽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 하도록 만들어진 매개체를 의미 합니다. 쉽게 말해 앞서 다뤘던 스크립트가 소설이라면 GUI는 소설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만화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GUI를 다루면서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명령어들을 다룰텐데 명령어 문법을 보는 방법은 이미 익숙할테니 스크립트 해석은 제외하고 문법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혼자 쓸 생각이라면 GUI는 굳이 필요가 없습니다. 핫키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러 사람들에게 배포할 생각이라면 설명서를 동봉하는것 보다 GUI를 통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Micro Office 2003 메뉴바에서 2007 리본 메뉴로 변경된 것도 새로 접하는 사람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30 - [오토핫키] 오토핫키 버전 분류 에서 배포 해드린 티스토리 HTML 일괄 수정 프로그램 역시 단축키보다는 GUI를 통해 사용방법을 모르는 사람이라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럼 GUI를 구성하려면 어떤것이 필요 할까요?

    SciTE4AutoHotKey 편집기를 사용하는분들은 편집기 내부에 포함 되어있는 Smart GUI (스마트 구이)를 사용하시면 간편하며 편집기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 Smart GUI (스마트 구이)만 따로 추출 되어있는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지만 저는 오리지널 메모장으로만 작업을 하니 GUI역시 스크립트로 설명 하겠습니다. 조금더 어렵지만 GU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응용력이 좋아지기 때문이에요. Smart GUI (스마트 구이)는 별도의 설명이 없어도 쉽게 사용 가능하며 조금만 검색하면 사용법을 쉽게 알 수 있으니 제 블로그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럼 다음 강좌부터 본격적으로 GUI에 대해 알아 봅시다.

     

    스마트구이.zip

     

     

     

     

     

    Posted by 옹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