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 [오토핫키] GUI Button과 G라벨

    GUI는 핫키를 통해 불러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자동 실행 섹션에 작성하여 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불러내어 사용합니다.

    우리는 앞서 핫키를 지정하여 핫키를 눌렀을 때 행동을 하는 스크립트를 다뤘습니다. 이번엔 GUI를 통해 핫키를 대신할 버튼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문법

    Gui, Add, Button [, Options, Text]

     

    설명

    Add

    콘트롤을 GUI에 추가합니다.

    Button

    버튼

    Options

    위치, 크기, 라벨 등을 설정

    W : 픽셀 단위 너비

    H : 픽셀 단위 높이

    X : X축 위치

    Y : Y축 위치

    Text

    버튼의 이름

     

     

    예제

    예제1)

    ;Gui를 생성합니다.

    Gui, Add, Button, w100 h50, 버튼

    Gui, Show

    Return

     

    ;버튼을 눌렀을때 행동을 지정합니다.

    Button버튼:

    MsgBox, 버튼을 눌렀습니다.

    Return

    예제2)

    ;Gui를 생성합니다.

    Gui, Add, Button, w100 h50 gBtn, 버튼

    Gui, Show

    Return

     

    ;g라벨이 호출 되었을때 행동을 지정합니다.

    Btn:

    MsgBox, g라벨을 실행했습니다.

    Return

     

    예제1과 예제2는 똑같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예제1의 경우 Gui로 w100 h50크기의 버튼을 추가 했어요. Gui, Show를 작성하지 않으면 Gui는 항상 숨어있으므로 반드시 작성해줘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강제로 생략하기도 함)

    Return을 통해 Gui의 생성을 마무리 한 후 버튼을 눌렸을 경우 행동을 지정합니다. 이 때 Button'버튼이름': 을 사용하는데 핫키와 다르게 :: (겹 쌍점)이 아닌 : (쌍점)을 사용합니다.

    예제2는 Label (레이블)을 사용합니다. IT용어에서는 "레이블"이라고 읽는것이 맞는 표현이지만 특이하게 오토핫키에서는 "라벨"이라고 읽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에 앞으로는 "라벨"이라는 명칭으로 통일 하겠습니다.

    라벨은 G라벨과 V라벨이 있는데 G는 라벨을 호출하여 읽기 시작합니다. (핫키와 비슷한 역할) V는 변수를 관리하게 됩니다. Button의 경우 핫키와 같은 역할을 하기위해 g'라벨이름' 으로 라벨을 지정합니다. 이번 경우엔 Btn이라는 이름으로 작성하였습니다.

    g라벨이 호출 되었을 경우 행동을 지정하는데 '라벨이름': 을 사용합니다. 핫키와 다르게 :: (겹 쌍점)이 아닌 : (쌍점)을 사용합니다.

    라벨은 GUI가 아닌 스크립트 내에서도 Goto, Gosub라는 명령어에 의해 사용 할 수도 있으나 이 명령어들은 잘 쓰면 괜찮지만 어설프면 스크립트의 혼란을 가져오며 장시간 사용 했을시 메모리를 잡아먹기 때문에 Goto와 Gosub는 다루지 않도록 합니다.

     

     

     

     

     

    Posted by 옹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