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 [오토핫키] MsgBox

    MSGBOX(메시지 박스) 쉽게말해 확인창을 띄워 메시지를 전달할때 사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정말 간결하고 자주 사용하며 스크립트의 작동 유무를 확인 할때도 사용합니다.

    이제부터 문법을 다루는데 앞서 열어봤던 Help파일안에 문법이 나와있습니다만 영어이기 때문에 간결하게 정리만 해드립니다. 오토핫키는 ( , )쉼표로 구문을 나누며 ( [ ] ) 대괄호 안에 있는 문법은 생략 가능합니다.

     

    문법

    MsgBox, Text

    MsgBox [, Options, Title, Text, Timeout]

     

    설명

    Text

    Text가 비어있을 경우 "Press OK to continue"라는 확인창을 띄워주며 내용을 작성하면 작성한 내용을 확인창에 띄워줍니다.

    Options

    메시지 박스의 종류나 확인 버튼등을 변경 합니다. 비워놓으면 기본값은 0입니다.

    번호 : 한국어 / 영어

    0 : 확인 / OK

    1 : 확인, 취소 / OK, Cancel

    2 : 중단, 다시시도, 무시 / Abort, Retry, Ignore

    3 : 예, 아니오, 취소 / Yes, No, Cancel

    4 : 예, 아니오 / Yes, No

    5 : 다시시도, 취소 / Retry, Cancel

    6 : 취소, 다시시도, 계속 / Cancel, Try Again, Continue

    더 자세한 옵션의 종류는 Help파일을 참조해주세요.

    Title

    메시지 박스 창의 제목을 나타냅니다. 비어있으면 파일명이 기본값 입니다.

    Timeout

    초 단위로 기입합니다.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OK버튼이 눌려 확인창이 닫힙니다.

     

    예제

    예제1)

    MsgBox, 실행 확인!!

    Return

    예제2)

    MsgBox, 1, 확인창, 실행 확인!!, 5

    Return

     

    예제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사용해보세요.

    오토핫키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읽어가기 때문에 줄바꿈에 대해 반응합니다. 예제1을 해석해보면 MsgBox 명령어가 사용되어 실행 확인!! 이라는 확인창을 띄웁니다. Return은 따로 설명하겠지만 스크립트가 종료되고 불려진곳으로 돌아간다는 뜻과 함수의 값을 반환한다는 두가지 의미를 갖고 있어요.

    예제2는 MsgBox 명령어가 실행되는데 옵션이1이며(확인버튼과 취소버튼) 창의 제목이 확인창이고 실행 확인!! 이라는 내용의 확인창이 나타납니다만, 사용자가 확인을 누르지 않아도 5초가 지나면 창이 닫힌다는 뜻입니다. Return으로 스크립트를 중지하며 불려왔던 시작지점에서 읽어가기를 대기 합니다.

    * 오토핫키는 한줄만 읽기 때문에 줄바꿈을 표기해야할때는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MsgBox, 내용`n내용 ;여기서 ( `n )는 줄바꿈을 의미합니다. 또한 쉼표 같이 스크립트와 충돌이 일어나는 특수문자의 경우에도 ( `, ) 이런식으로 작성하면 쉼표 그대로 출력합니다. ` (악센트)는 숫자1 옆에 있습니다.

     

     

     

     

    Posted by 옹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