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글빙글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점?

    자동차 운전 상식!! 오늘은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에 대해 다뤄보려고 해요! 저도 운전을 하는 입장에서 안전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에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를 꼭 알아서 안전운전 하기 바랍니다~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란?

    회전교차로란? 1960년대 영국에서

     

    도입했으며 가운데 섬을 중심으로

     

    모든 차량이 한쪽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방식.

    로터리란? 신호를 쓰지 않고 가운데

     

    섬을 중심으로 한 방향으로 돌며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방식.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는 신호등을 없애므로써 신호대기 및 공회전에 의한 연료 감소를 줄여 환경 보호와 교통 체증을 줄이려는 목적을 갖고 있어요.

    앗!? 그런데 똑같이 신호를 쓰지 않고 빙글빙글 도는건데 뭐가 다른가요?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점

    이름

    회전교차로

    로터리

    구조

    가운데 섬을 중심으로 한 방향 회전 방식

    통행 우선권

    회전차량 우선

    로터리 진입차량 우선

    진입 속도

    저속 진입

    고속 진입

    장점

    저속 진입을 통한 안전성 증가

    속도를 줄이지 않아 빠른 교통 흐름

    단점

    저속으로 인한 교통 흐름 끊김

    로터리 내부가 혼잡함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통행 우선권이에요. 회전교차로는 진입하는 차량이 회전하는 차량을 양보하여 안전성이 높지만, 로터리는 진입차량이 속도를 줄이지않고 로터리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빠른 교통 흐름이 매우 빨라요. 다만 과거에는 로터리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사고 발생률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신촌 로터리는 철거 되었고, 영등포 로터리는 신호등을 달게 되었죠.

    그렇다면 운전을 하다가 이런 교차로를 만나게 되면, 내가 진입하는곳이 회전교차로인지 로터리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위 두 사진을 보고 어느것이 회전교차로인지 어느것이 로터리인지 찾아낼 수 있나요?

     

     

     

     

    .

     

    .

     

    .

     

    .

     

     

     

    .

     

    .

     

    .

     

    .

     

     

     

     

    위에있는 사진은 "로터리" 아래 있는 사진은 "회전교차로"입니다. 정답을 맞추셨나요?

    간단히 보면 차선의 형태가 다릅니다. 고속으로 진입한 후, 다음 진입 차량을 양보해 줘야 하는 로터리의 경우 정지선이 로터리 내부에 위치하게 되며 회전차량을 먼저 보내고 저속 진입해야하는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진입부에 정지선이 위치해 있어요.

     

    조금더 쉽게 이해하도록 정지선을 빨간색으로 표시해봤어요. 로터리는 우선 진입후 로터리 내부에서 다음 진입차들을 양보해줘야 해요.

     

    회전교차로는 이렇게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여야합니다.

     

    로터리는 무조껀 위험하고 회전교차로는 안전한 것일까?

    지금까지 위에서는 단순히 "진입속도"만으로 위험 여부를 가려왔어요. 가장 중요하며 사고의 큰 원인이 진입속도 인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운전자의 시점"에서 바라보면 오히려 반대가 되죠.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는 진입각도 또한 매우 중요해요. 로터리는 이렇게 회전구간과 접하게 진입하도록 설계하는것이 안전합니다. 그 이유는 회전구간과 직각으로 진입하는것 보다 접하게(tangent) 진입하는 쪽의 합류 구간이 더 길어지기 때문이죠. 조금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고속도로에서 진입하는 차량과 기존에 달리던 차량의 합류 구간이 짧은것보다 긴쪽이 사고 발생률이 적은 원리죠.

    또한 운전자는 정면을 바라보며 로터리에 진입하면서 다음 진입차량들을 쉽게 바라볼 수 있어요. 즉 차량의 흐름을 파악하기 쉬운것이죠.

     

    자 그럼 회전교차로의 경우는 어떨까요? 회전교차로에서는 운전자가 정면이 아닌 측면을 바라봐야 합니다. 정면을 주시하고 주행하던 운전자가 갑자기 측면을 살펴야 하니 안전성이 조금 떨어지겠죠? 그리고 위 그림처럼 회전구간과 직각이 아닌 접하게 진입을 하게 되면 운전자는 고개를 더 돌려야 다른 차들이 보이게 되니 회전교차로는 회전구간과 직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또한 이렇게 차선이 많은경우 회전교차로의 위험이 더더욱 증가됩니다. 회전교차로는 회전하는 차량들이 우선권을 갖고 있으니 저 보라색 차량 두대가 모두 지나가야 교차로에 진입을 할수 있어요. 회전구간의 바깥 차선들은 차량 한대만 확인하고 진입이 가능하겠지만 안쪽 차선의 차량들은 진입하기가 쉽지 않죠. 차선이 더욱 많다면 더더욱 진입 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회전교차로가 안전하기 위해서는 1차로만 있어야 하는 전제조건이 필요해요.

     

    결국 원래 차량이 많이 다니지 않는 1차선 도로의 경우 신호등보다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게 되면 안전하며 경제적으로 이득이겠지만 차량 유입이 많고, 차선이 많은 지역은 오히려 교통 혼잡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로터리나 신호등체계가 더욱 적절합니다.

     

    프랑스 개선문의 경우 대표적인 로터리로 12개의 차선이 동시에 모여들기 때문에 로터리가 아니면 진입하는 많은 차량을 소화할 수 없어요.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안전성이 보장된 회전교차로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하는데 회전교차로와 로터리를 명확히 구분짓고 그에따른 진입우선권 교육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저렇게 차량 많은곳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여 세금낭비 하는일 없도록 해주세요~

     

     

     

    Posted by 옹봉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