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CSS] CSS의 박스모델링

    본 포스팅은 우선 CSS의 작성법 이해했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모든 요소는 하나의 박스(Box)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큰 박스, 작은 박스 등을 쌓아올려 보기좋게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으며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제작할때 확실히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박스모델을 한장의 이미지로 가장 쉽게 설명한 것인데 흔히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이 녹색 부분의 "Element Content"가 되는것이며 테두리(Border)를 기준으로 안쪽여백은 "Padding" 바깥여백은 "Margin"이라고 하며 이것들을 통째로 박스모델이라고 표현해요.

    * Content - 텍스트나 이미지가 들어가는 요소

    * Padding - 테두리와 Content사이의 여백, 안쪽여백

    * Border - 테두리(경계선)

    * Margin - 바깥여백

     

     

    background-color등의 속성들을 부여 할때는 테두리(경계선) 안까지만 지정이 됩니다. 한마디로 "Margin"은 집의 담벼락, 울타리 같은 개념으로 생각 할 수 있으며, "Padding"은 집 안의 공간, "Border"는 집의 벽면 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HTML요소의 정확한 크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여백까지 모두 더해줘야 합니다.

    예) DIV=200(width)+10(왼쪽padding)+10(오른쪽padding)+10(왼쪽border)+10(오른쪽border)+10(왼쪽margin)+10(오른쪽margin)=총 260px

     

     

    < 연습하기 >

     

    w3스쿨js피들

     

     

     

     

     

    Posted by 옹봉이